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싱싱한 5월 봄철 제철 음식과 요리

주로 큰 마트나 동네 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하다 큰 재래시장을 다녀왔는대요. 사람도 많지만, 각종 채소와 과일, 육류, 어류 등 정말 다양한 싱싱한 봄철 5월 제철 음식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장보기에서 요리까지 싱싱한 볼거리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해 준답니다. 

 

5월제철음식

5월 봄철 제철 음식

요즘 사람들은 마트, 편의점, 인터넷 쇼핑몰 구매가 대세이지만, 어르신들은 재래시장, 동네 시장이 더 익숙한 편인대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경동시장을 다녀왔는데, 지금부터 앞으로 먹을 5월 제철 음식이 한가득이었답니다.

 

1. 죽순

어느새 그동안 못 보았던 커다란 죽순이 나와 있었습니다. 

 

제철 시기 : 4월 ~ 6월 사이로 5월 초순이 가장 부드럽고 연하다고 합니다. 

 

② 혈압과 혈관 관리에 좋고, 식이 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주는대요. 면역력과 노화 방지에도 좋다고 하는대요. 식이섬유가 높아 저 칼로 식에 많이 이용합니다.

 

주의점과 조리 : 독성이 있어, 꼭 끓은 물에 데쳐서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피망, 양파, 마늘, 버섯 등의 야채와 볶아 먹으면 편리하고 맛있습니다. 굴소스, 후춧가루를 넣어주면 맛있어요. 마무리는 통깨와 참기름이죠. 5월 제철 음식 죽순, 제철에 즐겨 보세요.

 

5월제철음식

 

2. 두릅

 

① 두릅이 정말 많이 나와 있었는데요. 얼핏 봐도 굉장히 싱싱했어요. 산이나 공원 같은 곳에서 나무 끝에서 올라오는 두릅을 보면 신기했는데, 시장에는 꽤 큰 두릅이 많았습니다.

 

② 두릅은 5월 봄철 제철 음식으로 아스파라긴산과 사포닌이 많아 간 해독 작용을 한다고 하는대요.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 산소 제거에도 좋다고 합니다. 현관과 혈당 조정에도 좋다고 하여, 예부터 봄철 많이 즐겨 먹는 산 나물이기도 합니다. 

 

③ 저희도 가장 쉽고 간편하게 해 먹는 게 살짝 데쳐서 초장 찍어 먹는 방법이랍니다. 두릅도 독성이 있기 때문에 꼭 끓는 물에 살짝 데처 먹어야 한답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1분 전후로 양에 따라 데친 후 찬물로 헹궈 주세요. 두릅 부침개도 맛있어요~

 

5월제철음식

 

 3. 마늘종

 

① 마늘종의 제철은 보통 5월 ~ 6월인데, 4월 말인 지금 벌써 많이 나와 있었습니다. 

 

② 마늘종은 알리신, 식이섬유, 베타카로틴이 많아 면역력과 항산화,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③ 저도 마늘종 요리를 좋아하는대요. 마늘종과 건 새우 또는 멸치와 간장과 설탕, 다진 마늘로 볶은 마늘종 볶음과 마늘종과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매실청, 식초, 다진 마늘을 넣고 무친 마늘종 고추장 무침을 좋아합니다. 특히 5월 제철 음식인 마늘종 고추장 무침은 기간을 좀 더 두고 먹을 수 있어 더 좋은 거 같아요.

 

4. 딸기

 

① 이제 하우스 재배로 어느 계절이던 먹을 수 있게 된 것 중 하나가 딸기 이기도 한대요. 제 철은 봄이죠.

 

② 올해는 딸기 값이 아주 좋아요. 요즘 물가가 비싸서 과일 값도 비쌌는대요. 딸기는 3천 원부터 가격과 맛이 참 좋습니다. 경동 시장은 과일값이 참 좋아요. 

 

5월제철음식

 

5. 주꾸미, 낙지

 

① 주꾸미와 낙지는 5월 체절 음식으로 한참 많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싱싱하게 살아 움직이는 주꾸미를 저렴하게 구입해서 왔답니다. 

 

5. 장어

5월 어버이날을 시작으로 한 여름의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 장어는 5월 ~ 8월이 제철로 시기 별로 더 맛있는 장어 종류가 있답니다.

 

뱀장어 (민물 장어, 풍천 장어) - 5월 ~ 8월이 제철로 크고 오동통한 살이 참 고소한 대요. 장어구이와 장어 덮밥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장어를 구입하거나 음식점에 갔을 때 민물 장어 - 자포니카를 많이 보셨을 거예요. 가장 고급형 장어랍니다. 민물 장어는 5월을 시작으로 6월 ~ 8월에는 살이 오도통 올라 더 맛있어집니다.

 

바다 장어 (붕장어, 갯장어) - 6월 ~ 11월까지 제철로 민물 장어와는 달리 바다에서 잡습니다. 민물 장어보다는 가시가 더 많지만, 살이 담백하고 가격이 더 저렴한 면이 있습니다. 갯장어는 샤부샤부와 회로 많이 먹는데, 전 장어는 소금에 담백한 맛이 좋더라고요. 

 

집에서 장어구이 방법 : 요즘은 손질된 장어를 구입해서 집에서도 소금구이, 간장 구이, 매운 고추맛 구이를 많이 해 먹는대요. 

 

- 에어프라이어기에 약 170 ~ 180도 에서 10분, 뒤집어서 다시 10분 정도 구워 먹으면, 속은 촉촉 겉은 바짝 맛있답니다. 단, 에어프라이기별로 온도 차이 등이 있어, 우선 한쪽면을 짧게 구워 익음 정도를 확인하세요. 

 

- 에어프라이어기에 약 80% 정도만 익히고, 프라이팬 또는 고기구이 판에 올려 구우며 먹어도 맛있답니다. 

 

5월제철음식

 

6. 매실

소화가 잘 안 될 때 집에서 쉽게 먼저 찾게 되는 게 매실액인대요. 매실의 신맛이 소화를 촉진해서 소화 개선과 위장 기능을 높이는데 효과가 때문이기도 합니다.

 

효능 : 소화 기능 촉진, 간 보호 및 개선, 면역력 강화, 항산와와 강한 살균력으로 유해군 억제에도 좋습니다.

 

② 매실은 5월 중순 이후 ~ 7월 초순까지가 중순으로 매실청, 매실 장아찌, 매실주를 가장 많이 담아 이용하죠. 매실청을 담은 후, 건저 낸 매실 건더기는 고추장, 파, 마늘, 참기름을 넣고 장아찌를 담아 먹기도 합니다. 버릴 게 없어요. 단, 씨앗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날로 먹지 않고 숙성 후 100일 이내에 빼내야 합니다.

 

③ 매실액은 따뜻한 차로, 여름에는 찬물에 넣어 마시기도 좋지만, 요리 시 설탕 대신 넣어 활용해도 매우 좋습니다. 

 

5월제철음식

5월 제철 음식을 마치며

봄 한철 나오는 음식, 이 시기에 가장 맛있고 가장 풍부하기 때문에 가격 또한 저렴한 대요. 나른하고 핀곤해 지는 봄과 여름의 길목, 영양가 좋은 5월 제철 음식으로 건강 챙겨 보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5.03.20 - [여행] - 5월 여행지 추천 봄꽃 축제 이색 볼거리 가볼 만한 곳

 

5월 여행지 추천 봄꽃 축제 이색 볼거리 가볼만한곳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부처님 오신 날까지 각종 행사와 휴일이 많은대요. 특히 올해는 대체 공휴일의 긴 연휴까지 미리 여행 계획 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5월 여행지 추천 봄꽃 축제와 이

1.ggukkok.com